참발효어워즈2022를 개최하며 Opening Announcement

오늘부터 “참발효어워즈 2022”를 시작합니다.


2019년부터 시작했으니 이번이 시즌3입니다. 첫 해에 '간장'으로 시작해서 지난 해에 '된장', '고추장'을 추가했고 이번 시즌에는 '막걸리'와 '치즈'까지 모두 5개 종목을 심사하여 시상을 할 예정입니다. (시즌1: 간장 8종 시상 / 시즌2: 간장 3종, 된장 6종, 고추장 3종 시상)


참발효어워즈는 한국산 원료를 가지고 한국에서 생산한 발효식품을 출품받아서 맛(품질)과 ESG경영(가치)이 우수한 식품을 뽑아 대상을 주는 시상식입니다.

이를 통해 좋은 발효식품과 소비자를 연결하고 소규모 발효식품업체의 판로를 돕고자 합니다.


맛 평가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1. 국내의 권위있고 경험많은 관능평가기관인 <맛있음연구소(대표 : 조완일)>에 맡겨서 과학적인 방식으로 맛 평가를 진행합니다.
  2. '시민맛평가'와 '전문가관능평가'를 거쳐서 대중적이면서 제품 본래의 맛을 모두 충족시키는 발효식품을 선발합니다.
  3. 참발효어워즈 맛의 기준은 자연입니다. 화학첨가물로 맛을 낸 식품보다는 좋은 원료와 위생적인 관리, 적절한 발효기술로 재료 본연의 맛, 제품 본래의 맛을 낸 식품을 선발합니다.


ESG경영 평가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1. 전문가 자문으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를 통해 계량화하여 ESG경영 평가를 진행합니다.
  2. 생명에게 이익을 주는 제품에 가점을 줍니다.
    발효식품 섭취로 인한 소비자와 가족의 건강 뿐 아니라 원료의 재배, 사육 과정부터 제조·숙성 과정, 세척·폐기의 과정에 이르기까지 토양과 대기, 수질에 미치는 환경 피해를 고려하여 생명살림을 실천하는 제품에 가산점을 줍니다.
  3. 공동체에게 이익을 주는 제품에 가점을 줍니다.
    원료 구입과 일자리 제공을 통해 지역순환경제에 기여하는 제품, 지역공동체의 문화 전통을 계승하여 자부심을 높이는 제품, 노인과 여성, 다문화 등 취약계층에게 도움을 주는 제품에 가산점을 줍니다.
  4. 정직한 기업의 제품에 가점을 줍니다.
    '식품위생법'과 '농수산물의 원산지표시에 관한 법률' 등을 성실하게 준수하면서 소비자, 거래처와 투명하게 소통하는 업체의 제품에 가산점을 줍니다.


참발효어워즈2022는 시민과 기업의 후원으로 만들어가는 대한민국 대표 발효식품 전문 시상식입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올해 시상식도 공정하고 멋지게 수행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1년 9월 1일

슬로푸드문화원 이사장  김 원 일